2024년 12월 23일(월) 말씀묵상
열왕기하 새벽기도 말씀묵상/ 왕하 21:19~26 므낫세의 회개를 보고도 아몬은 회개하지 않았다 (우리평화교회 이약로목사)
◈찬송 : 116장 동방에서 박사들
https://youtu.be/ty-8L4A8Eww?si=VEdH0l3dAeak7DUv
◈본문 : 열왕기하 21:19~26
(왕하 21:19-26) [19] 아몬이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이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이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므술레멧이요 욧바 하루스의 딸이더라 [20] 아몬이 그의 아버지 므낫세의 행함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21] 그의 아버지가 행한 모든 길로 행하여 그의 아버지가 섬기던 우상을 섬겨 그것들에게 경배하고 [22]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그 길로 행하지 아니하더니 [23] 그의 신복들이 그에게 반역하여 왕을 궁중에서 죽이매 [24] 그 국민이 아몬 왕을 반역한 사람들을 다 죽이고 그의 아들 요시야를 대신하게 하여 왕을 삼았더라 [25] 아몬이 행한 바 남은 사적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6] 아몬이 웃사의 동산 자기 묘실에 장사되고 그의 아들 요시야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1.gif)
[19] Amon was twenty-two years old when he became king, and he reigned in Jerusalem two years. His mother’s name was Meshullemeth daughter of Haruz; she was from Jotbah. [20] He did evil in the eyes of the Lord, as his father Manasseh had done. [21] He followed completely the ways of his father, worshiping the idols his father had worshiped, and bowing down to them. [22] He forsook the Lord, the God of his ancestors, and did not walk in obedience to him. [23] Amon’s officials conspired against him and assassinated the king in his palace. [24] Then the people of the land killed all who had plotted against King Amon, and they made Josiah his son king in his place. [25] As for the other events of Amon’s reign, and what he did, are they not written in the book of the annals of the kings of Judah? [26] He was buried in his tomb in the garden of Uzza. And Josiah his son succeeded him as king.
◈성구 : (왕하 21:19) 아몬이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이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이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므술레멧이요 욧바 하루스의 딸이더라
~~~~~~~~~~~~~~~~~
◈므낫세의 뒤를 이어 아몬(BC 642~640)이 왕이 되어 2년을 다스린다. 그의 어머니 므술레멧은 남방계로 추정된다. 시내산 주변에서 발견된 비석에서 동일한 이름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말년에 므낫세는 회개했지만 어머니의 영향을 받은 아몬은 우상숭배를 버리지 않았다. 므낫세 한 사람은 회개했지만 나라와 백성들은 여전히 그 죄악을 떠나지 않았다. 죄에 빠지는 것은 쉽지만 죄에서 돌이키는 것은 너무 어렵다. 마치 담배나 술, 마약 같은 나쁜 습관을 끊는 것처럼 죄와 우상에서 벗어난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개인의 변화도 이렇게 힘들다면 공동체나 사회, 나라가 변하는 것은 수 십배 어렵다. 그럼에도 예수님은 죄에서 해방시키기 위해 하늘 보좌를 버리고 이 땅에 오셨다. 예수님을 의지하는 자는 반드시 죄를 이긴다.
..................................
◈아몬은 아버지 므낫세를 보고도 깨닫지 못한 결과 2년만에 그의 신복들에게 죽임당한다. 자세한 내용은 없지만 므낫세가 친앗수르 정책을 취한 것에 반대하는 친애굽 세력에 의해 죽임당한 게 아닌가 싶다. 또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죄(16절) 때문에 보복당한 게 아닌가 싶다. 그럼에도 백성들은 다윗 왕조의 정통성을 인정하여 그의 아들인 요시아를 왕으로 세운다. 하나님 앞에 신실했던 다윗에게 약속하신대로 이루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심을 보게 된다. 이것은 다윗이 사울왕을 죽이지 않고 끝까지 인내하며 하나님의 때를 기다린 그 마음을 보신 하나님의 은혜이기도 하다. 기름부음 받은 다윗이 왕 같지도 않은 사울왕을 죽이고 왕이 되는 것은 아무 문제없다. 하지만 다윗은 사울왕을 기름부은 분이 하나님이시기에 믿고 기다렸다. 그 결과 다윗의 후손이 끊어지지 않고 왕위를 계승한 것이 아닐까?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8.gif)